본문 바로가기
기초 정보

클라이브 필폿의 아티스트북 다이어그램, Clive Phillpot Diagram, Fruit Salad

by dahyeenoh 2024. 2. 21.

뉴욕 현대미술관(이하 MoMA) 아티스트북 컬렉션을 만든 도서관 사서이자 아티스트북 전문가 클라이브 필폿(Clive Phillpot). 그가 만든 Fruit Salad 다이어그램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 다이어그램이야 말로 앞서 살펴본 아티스티북과 관련된 다양한 용어들을시각적으로 명쾌하게 잘 설명해 주기 때문이다.

 

아티스트북(Artist's Book)이란? What is an Artist's Book?

 

 

클라이브 필폿, 그는 누구인가?

클라이브 필폿은 아티스트북과 관련하여 오랜 기간 글을 쓰고 전시를 해온 사람이다. 일명, 아티스트북 특화 전문가라 불릴 정도로 아티스트북에 대해 많은 글을 썼다. 2013년에는 아티스트북과 관련하여 쓴 글들을 엮어 출판사 JRP-Ringier와 함께 『북트랙 Booktrek: Selected Essays on Artists' Books(1972-2010)』이라는 책을 출판했다. 현재, 에세이스트, 미술 작가, 큐레이터, 그리고 사서로 활동하고 있다.

 

필폿은 런던의 챠링크로스 공립도서관 Charing Cross Public Library에서 사서로서 처음 경력을 시작했고, 추후 MoMA 도서관의 관장으로 1977년부터 1994년까지 지내면서 아티스트북 전문 컬렉션을 만들어 화제가 되었다. MoMA를 떠난 이후에도 관련 글과 에세이를 꾸준히 발표하고 관련 전시 기획을 많이 했다. 이외에도 1980년부터 1994년까지 프린티드매터 Printed Matter의 이사로 활동하기도 했고 1992년부터 1993년까지는 회장을 맡은 바 있다. 런던 첼시예술대학 Chelsea School of Art in London의 도서관 사서로도 일했으며, 센터포북아트 Center for Book Arts, 프랭클린퍼니스 아카이브 Franklin Furnace Archive, 뉴욕주 예술위원회 New York State Council on the Arts등과 같이 미국 뉴욕에서 현재 아티스트북을 다루고 있는 주요한 예술기관에 거의 다 몸을 담은 셈이다.

 

 

클라이브 필폿의 다이어그램들

클라이브 필폿은 어떻게 보면 1970년대부터 꾸준히 아티스트북이라는 개념을 소개하고 관련 전시 기획을 해온 사람이다. 그래서 그의 다이어그램은 시간순대로 다양한 버전이 있는데 초기 버전부터 살펴보겠다. 

 

Clive Phillpot: Diagram indicating the overlapping territories of books, artists' books, and art. (1982).

 

Clive Phillpot, “BOOKS, BOOKWORKS, BOOK OBJECTS, ARTISTS’ BOOKS,” Artforum 20, NO. 9 (May 1982)

 

일반 책과 예술이라는 두 개의 구분을 두고 특정 교집합을 아티스트북으로 칭했다. 아티스트북을 다시 북오브제, 북아트, 문학으로 나누었다. 점선으로 다수가 있는 멀티플 Multiple과 한정판 Unique으로 구분한 것도 특징적이다. 

 

"Fruit Salad" Diagram, 1982.

 

<프루트 샐러드 Fruit Salad>라는 다이어그램으로 위 다이어그램과 내용은 크게 다르지는 않으나, 예술을 사과로, 일반 책을 배로, 교집합인 아티스트북을 레몬으로 재치 있게 표현하였다. 

 

 

Clive Phillpot: Diagram (2003).

 

Clive Phillpot: Diagram (2003). In: Nordgren, S. and Phillpot, C. (Eds.) Outside of a Dog. Gateshead: Baltic Centre for Contemporary Art, p. 4.

 

클라이브 필폿의 2003년 전시 카탈로그에 나온 다이어그램이다. 크게 비쥬얼 Visual과 언어적인 Verbal 두 개의 축으로 나누어 책을 분류하였다. 일반 책, 아티스트북, 예술, 북워크, 북오브제로 나눈 것을 알 수 있다. 

 

Kione Kochi, Clive Phillpot: Diagram updated to illustrate new complexities in the age of digital publishing, Half Letter Press, 2013.

 

 

하프래터프레스 Half Letter Press에서 발간한 2015년에 업데이트된 다이어그램이다. 첫 다이어그램과 유사하지만 시대의 흐름에 맞춰, 출판과 인쇄환경이 발전하면서 기존보다 더 큰 규모의 대량생산 형태가 점선으로 추가되었다. 여기에 더해 주문형 혹은 맞춤형 소량생산인 P.O.D(Publish on Demand), 전자책 eBook, PDF와 같은 디지털 출판물도 추가되어 종이 인쇄에서 디지털로 서서히 넘어가고 있는 출판 환경에 대한 업데이트가 되었다. 고가의 에디션, 파리로 표현된 서점, 딜러, 컬렉터, 커머셜 갤러리, 그릇으로 표현된 미술관, 출판사, 북아트 기관, 개미로 표현된 유통사가 새로 등장한다.  

 

필폿의 다이어그램에 따르면 빨간 사과로 표현된 예술을 무엇으로 정의하느냐, 혹은 배로 표현된 책을 무엇으로 정의하느냐, 그리고 인쇄환경이 어떻게 진화되느냐에 따라 계속해서 변하는 것이 바로 아티스트북, 북아트, 아트북의 개념이다. 그렇다면 다이어그램에 언급된 북오브제, 북아트와 같은 다른 용어들은 무엇일까?

 

북아트 Book Art

북아트는 우리가 특정 예술 매체나 장르를 얘기할 때, 예를 들면, 미디어아트나 비디오아트, 퍼포먼스아트처럼 책을 예술의 한 장르 혹은 매체로서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책을 하나의 매체로 실험하고 이용한 예술작업으로 보통 책의 형태를 띠거나 실험한 것을 북아트라고 칭한다.

 

아트북 Art Book

북아트와 단어 순서만 바꾸었는데 그 어감이 조금 다르다. 보통 예술 서적을 의미하고 주로 서점에 가면 종종 볼 수 있는 표현이라고 보면 된다. 아트북 페어에서도 아트북이라는 용어가 쓰이고 있고, 우리나라에서는 아티스트북과 혼용되어 그 사용과 의미가 광범위하다.

 

북오브제 Book Object

오브제는 원래는 사물이나 물체 등을 의미했으나 다다나 초현실주의 등 전위예술운동에 의하여 특수한 예술용어, 철학용어로 쓰이고 있다. 흔한 사물이 지닌 일상적인 개념을 벗어나 다른 예술적, 철학적 의미가 붙은 것을 오브제라 한다. 오브제의 정의에서도 있듯이, 책의 형태를 띠지만 기존 책에 작가의 새로운 해석이나 의미부여를 작업을 북오브제라 할 수 있다. 책의 형태를 띠지만 기존 책과는 구분되는 하나의 미술 작업을 말한다. 

 

북워크 Bookwork

다이어그램에 보면 추가적으로 북워크라는 낯선 용어도 있다. 북워크는 작가 울리세스 카리온 Ulises Carrión이 적극적으로 용어이다. 카리온은 개념 미술가이자 출판을 주요 작업으로 삼았던 작가로, 서점이자 아카이브인 ‘Other books & so’ 또한 운영한 바 있다. 그는 자신의 작업을 북워크라고 명했고, 책을 완전히 새롭게 바라보는 작업을  북워크라고 불렀다. 

 

 

 

 

이전 글:

아티스트북(Artist's Book)이란? What is an Artist's Book?